학사정보

2학년

생활체육학과 전공 교과목 소개입니다.

2학년 과목명, 소개 정보표
과목명 소개
스포츠교육학 ( Sport Pedagogy ) 스포츠 교육 현장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올바른 스포츠 교육 실천을 위해 필요한 역량 함양을 목표로 하는 교과이다. 스포츠 교육 정책과 제도, 스포츠 교육 참여자 이해, 교육과정 설계 및 실천 역량,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스포츠 교육자의 전문적 성장과 관련한 기초 지식을 함양한다.
골프(1) ( Golf(1) ) 골프의 특성과 가치를 이해하고, 골프의 기초기술을 배운다. 학습 환경의 여건 상 아이언 샷을 통해 기본적인 그립, 자세, 어드레스, 스윙 방법을 습득하여 다른 클럽의 사용과 기술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며, 골프의 매너, 경기방법, 경기규칙을 이해하여 장래 스스로 골프를 즐기고 기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기능성트레이닝 ( Functional Training ) ‘기능성헬스케어’ 수업은 신체의 발달(근육량 증가)보다는 일상생활과 취미생활, 스포츠 생활을 할 때 부상을 예방하고, 부상 및 위험에도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신경계의 발달과 균형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는 트레이닝이다. 스포츠 트레이닝 방법적 이론과 실전에서 즐겁게 운동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강점이고, 스포츠를 즐길 때 부상을 예방하고 방지하도록 할 수 있다.
스쿼시Ⅰ ( SquashⅠ ) 스쿼시에 대한 기본기술을 이해하고, 경기전술과 다양한 실기기능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스포츠문화와미래 ( Sports culture and future) ) 현대 사회에서 스포츠는 단순한 신체활동을 넘어 개인, 지역사회, 국가, 전 세계적 차원에서 중요한 문화적 요소로 작용하며, 사람들의 생활 방식, 사회적 상호 작용,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수업은 이러한 관점에서, 현 세대가 향유하고 있는 생활양식으로서의 스포츠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며 이해하고, 올바른 스포츠 문화를 정립하고 유지하며, 나아가 발전적인 스포츠 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한 분석의 틀과 이론적 지식들을 공부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개설된 수업이다.
스포츠심리학 ( Sports Psychology ) 스포츠 장면에서의 인간행동을 분석, 이해하고 예언하며, 통제하는 과학으로서 스포츠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의 원리와 기술을 제공하려는 학문이다. 연구영역은 성격, 동기, 불안 등 개인이 지닌 심리적 요인과 집단응집, 리더십, 사회적 촉진 등 개인을 둘러싼 사회적 요인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요인들이 스포츠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구하려 경기력의 극대화를 위한 방법을 탐색하고 개발하는 심리학자로서의 기초적 소양을 제공한다.
스포츠안전관리 ( Sports safety management ) 운동 및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인구가 갈수록 증가하고 이에 따른 스포츠 응급상황이 발생할 가능성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로 인해 스포츠 지도자는 물론이고 운동선수, 동호인들에게 있어 스포츠 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할 이유는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다. 따라서 스포츠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처치에 대한 심화학습을 배우고, 이로 인해 스포츠 현장에서 응급처치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이를 실천하는데 목표를 둔다.
운동기능해부학 ( Kinematic Anatomy ) 인체는 골격(skeleton)을 이루어 인체 지주로서 역할을 하여 내부 장기를 보호하기도 하고 나아가서 혈관과 조직 사이에서 영양물질이나 대사산물의 분산매질(media) 기능도 한다.
운동생리학 ( Exercise Physiology ) 이 교과목에서는 생물학적 조절체계, 생체에너지학, 운동시 대사작용, 운동중 내분비계의 기능을 말하며 신체운동과 신체, 특히 운동과 스포츠 활동 때의 신체의 작용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다.
웨이트트레이닝 ( Weight training ) ‘웨이트트레이닝’ 수업은 신체의 발달(근육량 증가)보다는 일상생활과 취미생활, 스포츠 생활을 할 때 부상을 예방하고, 부상 및 위험에도 즉각적으로 할 수 있는 신경계의 발달과 균형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는 트레이닝이다. 스포츠 트레이닝 방법적 이론과 실전에서 즐겁게 운동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강점이고, 스포츠를 즐길 때 부상을 예방하고 방지하도록 할 수 있다.
장애인체육이해와실습 ( Understanding and practicing physical education for the disabled ) 장애인체육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스포츠 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 방법을 학습하는데 목적을 둔다. 장애인 운동 프로그램 설계 요소, 장애유형 혹은 질환별 운동 프로그램 설계, 효과적 지도법을 학습한다.
탁구 ( Table Tennis ) 본 교과목은 탁구의 특성과 가치를 이해하고, 탁구의 기초기술을 배운다. 기본적인 그립, 자세, 스윙방법을 습득하여 기술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며, 탁구의 매너, 경기방법, 경기규칙을 이해하여 장래 스스로 탁구를 즐기고 기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