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실내디자인
( Basic Interior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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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디자인의 기본이 되는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실내와 가구디자인 제도를 위한 기초과정으로 선긋기를 비롯하여 평면도, 입면도, 단면도 등의 2차원적 제도 방법을 익히고 기초적인 3차원적 표현 방법까지 이해하고 실습한다. 또한 실내공간을 구성하는 기초지식과 공간을 형성함에 있어 알아야 하는 여러 가지 조건의 문제제시를 통하여 디자인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그것을 주거공간에 적용하는 과정이다. 프로젝트는 APT와 단독주택이며, 이 과정에서 실내설계의 여러 가지 기법을 습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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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제품디자인
( Basic Product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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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적이고 전문적인 능력을 키우기 위한 기초 디자인과목으로 다양한 구성과 색상실습을 통해 문제해결과정, 분석적인사고, 공예적인기술 등을 학습한다. 이 과목은 현대와 역사속의 예술과 디자인의 자료를 통해 개략적인 디자인 개요를 이해하는데 목표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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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코디네이션
( Interior Cordin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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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의 가구와 재료 그리고 색채의 대비 및 조화를 중심으로 실습하고 공간계획을 세워 용도에 적합한 재료와 색, 가구와 마감재의 조절과 관리 방법을 연구한다. 디자인 제작과정에서 기능과 마감재 및 구성요소의 일관된 계획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각 공간 안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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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인터렉션디자인
( Product Interaction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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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디자인 실습과목으로 컨셉 도출, 디자인전개, 디자인 확정 등의 문화제품 인터랙션디자인프로세스를 중점적으로 익힌다. 전통문화 기반의 제품다자인 프로세스로 사용자와 제품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인터렉션 기능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경험하고 인터렉션디자인을 체계적으로 교육한다. 학생들은 발표용 스케치, 제작도면, 디자인목업 등 디자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최종 결과물을 완성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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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조형
( Basic Model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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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의 기본이 되는 형태와 구조를 입체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표현하는 연습으로서 구조디자인과 실제 제품사이에서 나타나는 차이를 줄이도록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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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인문학
( Humanities of Desig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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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사물, 인간과 소통, 인간과 환경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디자인의 본질적인 속성을 탐구하고, 현대 사회에서 이러한 속성들이 디자인에서 어떻게 원리적으로 구현되고 있는 지를 인문학적 이론과 방법론에 기초하여 이해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좀 더 심도 있는 디자인 창작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소양을 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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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응용디자인(1)
( Digital Application Design(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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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 활용 과정으로 창의적 이미지 작성 및 활용을 교수하는 과목으로 Special Effects 및 필터링 기법 등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여 조형물의 실제적 효과를 극대화하여 제작하고 CG 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3D관련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기능을 익히고 실제제품을 구입하여 제품의 기능적인 부품을 이용하여 디자인을 변경하는 실습을 통해 3D디지털디자인 기술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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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응용디자인(2)
( Digital Application Design(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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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디자인과 개발에 사용되는 3D CAD를 소개하는 과정으로 교육용 교재를 사용하여 3D관련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기능을 익히고 실제제품을 구입하여 제품의 기능적인 부품을 이용하여 디자인을 변경하는 실습을 통해 3D디지털디자인 기술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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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디자인기획
( Cultural Design Project Plann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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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를 읽고 그 흐름을 감지하여 그것을 새롭게 생성시킬 수 있는 기획적 마인드를 키운다. 특히 다양한 문화 기획의 유형과 방법론을 사례 연구하고 실질적으로 문화디자인 기획 아이디어를 제시 구현하는 실습 과정을 거침으로써 좀 더 창의적인 문화디자인 기획을 도모할 수 있기 위한 소양을 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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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아이디어발상법
( Innovative Think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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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작업은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작업이다. 아이디어창출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발상법을 익히고 도출된 아이디어를 표현하기 위한 다양한 스케치기법을 익힌다. 디자인표현기법에서 익힌 렌더링 기법과 원리에서 진보된 과정으로 디자인아이디어를 전달하고 전통적인 스케치방법을 통한 문제해결 방법을 익히고 아이디어 도출교육은 제품디자인과 인테리어디자인의 사례와 연계하여 진행된다. 또한 디자인프레젠테이션의 효과적인 결과를 얻기 위한 감성적인 스케치의 기법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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